Mozilla Developer Network – 모질라 개발자 사이트

HTML과 CSS, JavaScript는 모두 웹 UI 개발(클라이언트 사이드 개발)을 하는데 필요한 개발 언어이며 하나의 웹페이지는 기본적으로 HTML만으로도 구성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웹개발은 이 세가지 언어를 혼용해서 사용하게 됩니다.

보통 퍼블리싱이라 불리는 단계에서 HTML과 CSS, 퍼블리싱 이후 기능성을 부여하는 단계에서 JavaScript를 사용하게 되는데 JavaScript 개발자가 HTML과 CSS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, 퍼블리싱을 맡은 개발자도 JavaScript를 잘알고 있다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.

결국, 웹 UI 개발자는 HTML, CSS, JavaScript를 모두 골고루 알고 있는 것이 여러 모로 좋습니다. 이 언어들을 종합적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곳을 한 군데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

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만든 모질라 재단은 과거에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브라우저를 만들었던 넷스케이프사의 후손입니다. 넷스케이프사는 바로 JavaScript라는 언어를 만든 곳입니다. 모질라 재단에서 운영하는 개발자 사이트인 http://developer.mozilla.org 에는 HTML, CSS, JavaScript 관련 개발가이드(강좌)와 레퍼런스가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.

또 DOM, Ajax에 관련된 내용이나 canvas, webGL, video 같은 HTML5 관련 내용, transform, transition 같은 CSS3 강좌도 잘나와 있습니다.

강좌가 많이 있을 뿐더러 각 분야별로 카테고리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웹 UI 개발자들이 클라이언트 사이드 웹개발과 관련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. 또한 외국사이트이지만 한글로된 정보가 제공되고 있어서 영어가 불편하신 분에게는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. 다만 몇몇 부분에서 한글 페이지보다 영문 페이지가 더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http://developer.mozilla.org 의 오른쪽 아래에서 언어를 영문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. 그리고 한글로 번역에 직접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  • http://www.yahoo.com/ Kaydence

    At last, soemnoe comes up with the “right” answer!